NLCS jeju 공식 블로그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NLCS 제주국제학교 환경 일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환경 동아리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NLCS 제주국제학교 경 동아리는 제주국제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시에 매우 활성화되어있는 동아리인데요. 학생들의 학구적인 열정이 넘치는 동아리 중 하나로 명성을 떨치고 있답니다.

 

환경 동아리는 환경 관련 학문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 활동과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에는 20명에 가까운 동아리 부원들이 모여 환경 문제에 대해 열렬한 토론을 하며 해결책을 나누는데요. 동아리 부원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지리학과 생태학처럼 다양한 환경 관련 과목에 대한 지식을 쌓기도 한답니다.

 

 


제주국제학교의 마스코트!

학교 수족관(Aquarium)


학교에 수족관이 있다고 누가 생각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NLCS 제주 환경 동아리는 이를 가능케 만들었습니다. 1층 도서관을 지날 때면, 다채로운 색깔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산호초들과 물고기들을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을 텐데요. 학교 수족관 프로젝트는 2015년, 환경 동아리가 오직 하나의 탱크와 산호와 물고기 몇 마리로 시작부터 시작됐습니다.

 

현재에는 총 3개의 탱크가 있으며 수족관 가족들의 수가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저희 동아리 부원들도 학교 수족관 동식물들의 가족이자, 부모님입니다. 동아리 부원들이 수족관을 관리하면서 책임감도 기르고, 산호초들과 해양 동식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연구도 하고 있습니다.

 

수족관 관리는 매우 어렵지만, 동아리 부원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아주 잘 관리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수족관 관리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첫 번째 물고기들과 산호들에게 매일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물고기들과 산호 먹이는 오메가3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영양가가 굉장히 높으며, 물고기들에게는 심지어 먹이의 맛을 극대화 시키는 액체 마늘과 미역 과자를 간식으로 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수질 관리인데요. 3층에 있는 물탱크에서 물을 가득 담은 뒤, 해수염을 넣고 물과 함께 섞어 다시 탱크 안에 넣습니다. 저희는 최적의 염분을 맞춰주기 위해 액체 비중계까지 사용하는 등 최적의 환경을 위한 장치와 도구를 사용하는데요. 그만큼 수질 관리는 아주 중요하답니다.

 

수질 관리를 도와주는 장치 하나 프로틴 스키머라는 장치인데요. 이 장치는 유기 화합물과 독성 물질들을 제거하여 수질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이 장치는 질산 염도나 아질산염처럼 특정 화학 물질의 농도가 정상 범위를 넘어갈 때, 알림을 주는데요. 동아리 담당 선생님의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어 빠른 조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수족관의 불청객인 청록색 세균 시아노 박테리아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수질이 좋지 않을 경우, 수족관 바닥에 번식는데요. 생물들을 질식하게 만들고, 수족관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세균의 번식을 막기 위해 수족관 청소용 사이펀을 이용하여 물을 정화해야 하는데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섬세한 작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환경 동아리에서매주 목요일, 방과 후에 모이는 시간을 가진답니다.

 

첫 15분 동안은 부원들이 준비한 산호와 해양생물들에 관련하여 강연을 듣고, 나머지 시간에는 다 같이 모여 수족관 관리 작업을 하는데요. 먹이 주는 것 이외에도 정기적인 수질 관리, 탱크 바닥 청소, 그리고 화학 물질들의 농도를 확인하기 위한 화학 검사를 진행하는 등 환경 동아리의 역할을 충실히 해낸니다.

 

 


지구를 위한 소등 시간!

지구 시간(Earth hour)

 

2016년부터 매년 환경 동아리는 지구 시간이라는 행사를 주최했는데요. 한 시간 동안 전등을 끄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입장을 보여주기 위해 시작된 이 행사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항하는 희망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행사입니다.

 

 

토요일 시간 동안 학교 전체 시설과 기숙사의 불을 끄고, 한 시간 동안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중 하나는 학교 안의 큰 연못에 초를 띄워놓고 아름다운 전경을 연출시키는데요. 학생들이 모여 함께 이루는 행사라서 그런지 불빛이 더욱 활활 타오르는 것 같습니다!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Wear it Wild 행사

 

세계 자연 보호 기금에서 시작한 Wear it Wild – 웨어 잇 와일드 행사는 2016년부터 환경 동아리가 진행해온 프로젝트인데요. 이 행사가 있는 날에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야생동물처럼 분장하여 돌아다닌답니다.

 

세계적으로 야생 동물들이 겪고 있는 환경 문제와 동물 보호를 위해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인데요. 날 모인 금액은 세계 자연 보호 기금을 통해 멸종위기 동물을 입양하는 데 쓰이는 아주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 행사랍니다.

 

 


산호초를 위한 보호 활동!

Action week


2017년 2월, 환경 동아리는 일주일 동안 환경에 대해서 학생들의 인식을 키우기 위한 Action week 활동을 이끌었는데요. 이 환경 보호 캠페인을 통해 지리 선생님들의 강연을 듣기도 하고, 피지섬에서 산호를 연구하고 계시는 Austin Bowden-Kirby 박사님과 스카이프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Austin Bowden-Kirby 박사님께서는 키리 바티섬 산호초 표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데요. 저희 환경 동아리는 스모어를 팔아 키리 바티 섬에서 위협받고 있는 산호초들을 구하는 데 일조하기도 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한 해 동안 모은 돈으로 프로젝트에 기부하며, 산호초 보호를 위해 힘쓰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미래 에코 리더로써 환경 보호 열정이 넘치는 NLCS 제주국제학교 환경 동아리! 저희 동아리앞으로도 환경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함께 환경 보호 실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저희가 만들어가는 환경 캠페인을 통해 성취감도 느끼고, 연구도 해보세요.

 

다 같이 모여 재미있는 행사도 진행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사랑하는 여러분이라면 언제나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으니 꼭 놀러 오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NLCS 제주국제고등학교 NLCS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