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CS jeju 공식 블로그

 

바쁘고 정신 없는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을 위해 제주도 비행기 티켓을 끊고 본격적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신 분이라면 아마 너무 많은 관광지와 맛집에 오히려 머리가 어지러우실지도 모릅니다. 수많은 책자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모으다 보면 일주일은 커녕 일년 내내 부지런히 돌아다녀도 다 보지 못할 끝없는 관광지와 음식점 목록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짧은 일정에 욕심을 내서 돌아다니다 보면 과연 내가 체력훈련을 온 건지 여행을 즐기러 온 건지 헷갈리는 상황까지 마주하게 되죠. 처음에 생각했던 힐링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 진지 오래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제주도를 느리게 여행하는 또 다른 방법 생태 관광(Ecotourism)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생태학과 관광의 만남

생태 관광!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과 지자체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생태 관광은 생태학(Ecology)관광(Tourism)의 합성어로 자연 보전을 위한 활동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자연을 파괴하고 무분별하게 들어서는 휴양 시설 등을 지양하고 자연 친화적인, 지속 가능한 관광을 생각하는 여행 방법입니다. 어쩌면 자칫 지루하게 들릴지도 모르는 설명이지만 조용히 여유롭게 자연을 누릴 수 있는 여행을 꿈꾸셨다면 분명 관심을 가질만한 여행 방법입니다.

 

 


생태 관광도 하고

제주 도민과 소통하고


생태 관광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지역 참여 입니다. 일차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이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제주 도민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그 지역에 대해서 잘 아는 지역 주민이 가이드가 되어 다른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지역 설화와 역사, 그리고 지질학적 정보까지 전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식당에서는 팔지 않는 지역 특산품으로 만든 지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이러한 주민 주도를 통해 지역의 가능성과 실직적인 이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공정 관광의 형태를 띤다는 점도 이차적인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생태관광 테마파티

에코 파티로 초대합니다!

▲ 사진 출처: 제주생태관광 공식 홈페이지

 

이러한 생태 관광의 한 예로 제주도에서는 에코 파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예래동, 하례리,선흘 1리 그리고 저지리에서 총 4회 진행 되었던 이 행사는 큰 인기를 끌며 올해는 6곳에서 진행 중입니다. 안타깝게도 마지막 일정일 9월 예래동에서의 에코파티까지 전부 마감이 된 상태입니다. 마을마다 각각의 특별한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는 에코 파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제주 생태 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에코 파티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생태 관광에 대한 안내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생태관광 홈페이지 ▶ http://storyjeju.com/

 

2017년은 UN이 지정한 ‘지속 가능한 관광의 해’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생태 관광을 한번 계획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NLCS 제주국제고등학교 NLCS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