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CS jeju 공식 블로그


안녕하세요? 모두 5월의 황금연휴를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교장선생님의 두 번째 편지를 전해드릴 차례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만나볼까요? 우리가 학생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식은 크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요. 오늘은 교장선생님이 생각하는 NLCS Jeju 학생들의 가능성과 미래, 그리고 그를 이루기 위한 학교의 준비에 대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LCS 제주국제학교

교장선생님 이야기


학부모님께, 

우리 학교는 그 인지도와 명성으로 인해 외부 인사들을 모시고 학교의 교육 철학과 정신에 대해 이야기 하는 기회가 많은 것이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분들 중에는 앞으로 우리 학교에 자녀를 보내고자 하시는 예비 학부모님을 포함하여 신문사 기자, 정치인, 그리고 함께 교육자의 길을 걷고 있는 동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들 속에 저는 우연히 우리 교직원 중 한 분이 NLCS 제주가 다른 학교들과 구별되는 진정한 이유는 물론 훌륭한 교직원과 지리적 환경의 뒷받침도 있지만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야 말로 진정한 학교의 자산이자 우리 학교가 두드러지는 이유라고 설명 하시는 것을 엿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현재 우리 학교의 재학생들의 상당수는 미래의 지도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저는 ‘만약 의심할 여지 없이 미래의 한국 대통령이 우리 학교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머리 속에 떠올려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 학교 교사들이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이 확실하게 미래의 대통령이 된다는 것을 안다면 과연 자신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수업 내용이나 방식, 활동들에서 어떤 것을 바꾸려고 할까?  ‘불가능’한 난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하는 직장생활에 우리 학생들을 대비시킬 수 있는 교육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라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교육 전문가이자 혁신적인 사상가인 토니 와그너(Dr. Tony Wagner) 박사는 어째서 전 세계의 많은 일류 학교들에서 우리 아이들이 나중에 인생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기량과 사고 방식 그리고 자질을 개발시키는 교육에 중점을 두기 보다 각종 시험에서의 합격을 목표를 두고 암기에 기초한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셨습니다. 



NLCS 제주의 교육 철학은 우리 교사들에게 지정된 교육 과정 내용에만 머물러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교사들은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공부하는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독립적 사고 능력 키우고 본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전 시키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능력이야 말로 지적 호기심과 혁신적인 사고의 효시가 됩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말이나 글로써 본인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과 협력하는 기술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 교육 철학의 이 같은 모든 측면들은 감히 말하건 데 미래의 한국 대통령과 같은 지도자를 배출시킬 수 있는 훌륭한 교육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NLCS 제주국제고등학교 NLCS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