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CS jeju 공식 블로그


학교가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지를 살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학교의 대소사를 책임지고 계시는 교장선생님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NLCS Jeju의 교육 철학을 궁금해 하시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장선생님의 편지를 전달해 드리고자 해요. 오늘 첫 번째 이야기로 NLCS Jeju에서 요구하는 학업적 우수함에 대한 교장 선생님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함께 만나볼까요?




NLCS 제주국제학교

교장선생님 이야기


학부모님께,

저는 영국의 NLCS 본교에서 여러 교직원들과 만남을 가지고, 우리 학교에서 일하게 될 새로운 교직원들과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교육에 관한 비공식적인 대화든 지원자와의 공식적인 면접이든 대부분의 대화가 학업적 우수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학업적 우수함”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정의 내리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종종 학업적 우수함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해석에 있어 견해 차이가 있습니다. – 때로는 미묘한 차이이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개개인마다 꽤 다른 견해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확연하게 다른 의견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난주에, 저는 학업적 우수함을 위해 힘쓰는 학교의 교장으로서 우리 학교 공동체에 학업적 우수함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관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학업적 우수함이란 좋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일까요? 시험을 통과하는 것에 관한 것일까요? 어쩌면 성취를 인정받는 것에 대한 것일 수도 있겠지요? 아니면 아마 단순히 자신의 실력을 높이는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한마디로, 학업적 우수함이란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입니다. 학업적 우수함이란 1차원적인 주제가 아닌,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 또한, 학업적 우수함은 다양한 종류의 우수함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우수성, 수학적 우수성, 문학적 우수성, 신체적 우수성, 창의적 우수성, 미적 우수성 등등이 있습니다.

 

저는 학업적 우수함이란 단순히 지식, 이해, 평가, 통합에 제한된 인지 현상일뿐만 아니라, 받아들이기, 가치화하기, 듣기, 반응하기, 개념화하기를 요구하는 정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기관으로서, 저희의 의무는 학업적 우수함을 성취할 수 있도록 알맞은 조건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분야에 있어서 세세하게 글을 적다 보니 논할 것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하지만 특히 몇 가지 중요한 점들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교사들은 열정적이고 과목에 대해 학구적인 애정을 고취시킬 수 있는 태도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차선’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최선을 다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스스로 훈련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좌절않고 노력하는 태도와 인내하는 태도를 함양시키는 것입니다

 뛰어난 영어 실력를 길러 제약없이 영어로 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기 발전은 모든 중요한 성취의 바탕인 근면한 태도와 끊임없는 노력에서 시작된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희의 학업적 우수성에 대한 모색은 저희가 결코 뛰어난 시험 결과에 만족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저희는 뛰어난 시험 결과를 원하며, 이는 거의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우리 학교에서의 경험이 유능한 학생들에게 뛰어난 학업적, 지적 성취를 달성하는 학자로 성장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NLCS 제주국제고등학교 NLCS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